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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정보처리기사]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
    정보처리기사 2022. 10. 13. 10:03

    운영체제 특징

    윈도즈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

    • ATTRIB: 파일 속성을 표시하거나 변경한다.
    • CALL: 한 일괄 프로그램에서 다른 일괄 프로그램을 호출
    • CD: 현재 디렉토리 이름을 보여주거나 바꿈
    • CLS: 화면을 지움
    • CMD: 명령 프롬프트창을 열어줌
    • COMP: 두 개 이상의 파일을 비교
    • DISKPART: 디스크 파티션 속성을 표시하거나 바꿈
    • ECHO: 메시지를 표시하거나 ECHO를 사용 또는 사용하지 않음
    • ERASE: 하나 이상의 파일을 지움
    • EXIT: CMD.EXE 프로그램을 마침

    리눅스/유닉스 운영체제의 기본 명령어

    • uname -a: 시스템의 모든 정보 확인
    • uname -r: 운영체제의 배포버전 출력
    • cat: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
    • uptime: 시스템의 가동시간과 현재 사용자 수, 평균 부하량 확인
    • id: 사용자의 로그인 명
    • last: 시스템의 부팅부터 현재까지 모든 사용자의 로그인과 로그아웃에 관한 정보 출력
    • who: 현재 접속 사용자 정보 표시
    • ls: 자신이 속해있는 폴더 내의 파일 및 폴더들을 표시
    • pwd: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의 절대경로 표시
    • rm: 파일 삭제
    • cp: 파일 복사
    • mv: 파일 이동
    • ps: 현재 실행되고 있는 파일 목록
    • pmap: 프로세스 id 기준으로 메모리 맵 정보 출력
    • kill: 특정 pid프로세스 종료
    • chmod: 특정 파일 또는 디렉토리으 퍼미션 수정 명령어
    • chown: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소유자, 소유 그룹 수정 명령어
    • ifconfig: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설정하거나 확인하는 명령어
    • host: 도메인 명은 알고있는데 ip주소를 모르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
    • tar: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로 묶거나 그 반대의 경우
    • gzip: 압축
    • grep: 입력으로 전달된 파일의 내용엘서 문자열을 찾을 때 사용
    • find: 특정한 파일을 찾을 때 사용
    • cp: 디렉터리 복사
    • rsync: 로컬 또는 원격에 파일을 복사하고 동기화하는 명령어
    • df: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
    • du: 파일 사이즈를 보여줌
    • cd: 디렉토리 이동

    리눅스/유닉스 파일 접근제어 매커니즘

    메모리 관리 기법

    • 배치기법
      • 최초적합(first-fit) : 가용공간 중 첫번째 할당
      • 최적적합(best-fit): 가용공간 중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에 할당
      • 최악적합(worst-fit): 가용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

    스케줄링

    • 선점형 스케줄링
      • 라운드 로빈: 균등한 CPU 점유 시간, 시분할 시스템 이용
      • SRT: 짧은 수행시간 프로세스 우선
      • 다단계 큐: 독립된 스케줄링 큐
      • 다단계 피드백 큐: 큐마다 다른 시간 할당량,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
    • 비선점형 스케줄링
      • 우선순위
      • 기한부: 명시된 시간 내 처리를 보장
      • FCFS: 도착한 순서대로 처리
      • SJF: 기아 현상 발생 가능성
      • HRN: 기아 현상 최소화,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
        • (대기시간+서비스 시간)/서비스 기간

   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

    네트워크 계층 구조 파악

    • WAN: 광대역 네트워크
    • LAN: 근거리 네트워크
    • OSI 7계층
      • 응용계층: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, 데이터 생성
      • 표현계층: 데이터 형식 설정, 부호 교환, 암복호화
      • 세션계층: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
      • 전송계층: 송수신 간의 프로세스 연결
        • 데이터 분할, 재조립, 흐름 제어, 오류 제어, 혼잡 제어
      • 네트워크계층: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
      • 데이터링크계층: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, 전송 오류 제어
      • 물리계층: 0과 1의 비트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

    네트워크 프로토콜 파악

    •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
      • 구문, 의미, 타이밍
    • 데이터링크 계층 프로토콜
      • HDLC: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방식의 통신에 사용됨
      • PPP: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 연결 지원
      • 프레임 릴레이: 단순히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 기능과 다중화 기능만 수행
      • ATM: 정보전달의 기본단위를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
    •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
      • IP: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정보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사용
      • ARP: IP네트워크 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로 변환
      • RARP: MAC주소를 IP주소로 변환
      • ICMP: IP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
      • IGMP: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
      • 라우팅 프로토콜: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 경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
    • IPv4 : 32비트
    • IPv6: 128비트
    • 라우팅 프로토콜(3계층)
      • RIP: AS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
        • 벨만-포드 알고리즘 사용
        • 15홉 제한
        • UDP 포트 번호 520 사용
        • 30초 마다 정보 공유
      • OSPF: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
        •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
        • 라우팅 메트릭 지정
        • AS분할 사용
        • 홉 카운트 무제한
        • 멀티캐스팅 지원
      • BGP: AS상호간 경로 정보 교환
    • 라우팅 알고리즘
      • 거리-벡터 알고리즘: 벨만 포드 알고리즘
      • 링크-상태 알고리즘: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    • 전송 계층
      • TCP:
        • 신뢰성 보장
        • 연결 지향적 특징
        • 흐름제어
        • 혼잡제어
      • UDP
        • 비신뢰성
        •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
        •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
        • 단순 헤더
    • 세션 계층
      • RPC: 원격 프로시저 호출
      • NetBIOS: 응용계층과 소통
    • 표현 계층
      • JPEG:이미지
      • MPEG: 멀티미디어
    • 응용 계층
      • HTTP: 하이퍼텍스트를 빠르게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
      • FTP: TCP/IP를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
      • SMTP: TCP포트 번호 25번 사용, 이메일을 보내기 위한 프로토콜
      • POP3: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
      • IMAP: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
      • TELNET: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인터넷에 연결에 사용
      • SSH:TELNET보다 강력한 원격 접속 프로토콜
      • SNMP: TCP/IP의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

    네트워크 전달 방식

    • 패킷 교환 방식: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보내는 방식(이메일,메시지)
      • 데이터그램 방식: 연결 경로를 확립하지 않고 각각의 패킷을 순서에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전송
      • 가상 회선 방식: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송수신 스테이션간 논리적인 경로를 미리 설정
    • 서킷 교환 방식: 전송 경로를 설정한 뒤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방식(비디오)
    • 애드 혹 네트워크: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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